효과(effect)라는 개념을 관찰 가능한 행동 변화 이상으로 재정의했다.
5. 광범위한 효과 이슈에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6. 사회 변화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1960년대 이전의 연구들과
이후 배양효과이론 비교
-1960년대 이전의 효과 연구
→태도의 변화 등 단기적 효과에
배양은 기본적으로 시청자들이 미디어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계속 상호작용을 상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와 미디어는 닮아가는 점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된 현실은 점차 TV세계에 근접해간다는 것이 배양효과이론의 핵심이다.
3.조지 거브너(G
거브너(George Gerbner)의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effect theory)'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거브너에 따르면, 문화배양은 “메시지와 상황 사이의 연속적이고 역동적이며 진행 중인 상호작용 과정의 일부”이다. 문화배양은 기본적으로 시청자들이 미디어에 의해 수동적으로 조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발하자는 취지에서이다. 그렇다면 우선 비판 대상이 될 미디어 생산물이 필요한데 우리는 조지 거브너의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인 배양이론(Cultivation Theory)을 도입하여 생각해 보았다. 배양이론은 텔레비전이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세상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폭력적인 온라인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 중 가족, 친구, 동료를 가리지 않고 폭력을 행사해 심지어는 살인까지 저지르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폭력 게임이 폭력적이지 않은 아이를 폭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자아가 불안정한 청소년들에게 무분별한 폭력과 잔인한 영상이 담긴 폭력
이론, 의제설정이론
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한 드라마 폭력지수 연구
미국 대통령 존슨은 텔레비전의 폭력이 사회폭력이라고 인식 →‘폭력의 원인과 예방에 관한 위원회 설치’
당시 펜실베이니아대학 교수 거브너가 담당하여 텔레비전 폭력지수(Violence Index) 개발 → 배양효과이론 탄생
1. 서론
지난 1998년 3월25일 미국 아칸소주의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난사사건에 이어 1999년 콜로라도의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사건 등에 대해 대부분 범죄학자들은 이들 피의자 청소년들이 과도하게 폭력관련 메시지에 노출되었음을 지적하였다. 1998년 총기사건의 경우 '스크림'이라는
공격성에 대한 고전적 정의는 Dollard 등(1939)에 의한 것으로, 상대를 상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행동을 말한다. 이것은 행위자의 의도나 동기를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어떤 사람에게 피해를 줄 의도를 지닌 행동'으로 공격성을 규정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상호작용의 상황에서 어떤 행위가
시청자와 함께해온 드라마라는 미디어가 대중에게 얼마나 크게, 얼마나 은밀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래서 드라마가 대중에게 미치는 효과의 형태를 조사해보기 위해,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배양효과 3가지 이론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